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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데이터 분석

게임회사 지표 활용사례 (매출 - ARPPU)

토스트먹어 2019. 10. 26. 01:49

게임 회사들이 매일 살펴보는 지표는 매출 관련 지표일 것이다.

그중 겪었던 몇가지 사례에 대해 작성하려고 한다.

 

구분

신규 아이템 출시 후

 매출액

ARPPU

Case 1

감소

증가

Case 2

증가

증가

Case 3

감소

감소

(ARPPU -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: 결제 유저들의 평균 매출액)

 

첫 번째는 전체 매출이 감소 했지만, 결제 유저(PU)들의 씀씀이는 증가한 경우

: 유저의 매출 규모를 [상, 중, 하]로 나누었을 때 보통 중하위권 감소 & 상위권 유지인 경우가 많다.

--> 예를들어, 신규 출시 상품이 고과금 유저들은 구입을 했지만, 중하위권 유저들은 반응하지 않는 경우이다.

 

두번째는 전체 매출과, 결제 유저(PU)들의 씀씀이가 동시에 증가한 경우

: 보통 월초(1 ~ 3일)이거나 새로 출시한 상품이 매우 반응이 좋은 경우에 해당한다.

 

세번째는 전체 매출과 결제 유저(PU)들의 씀씀이가 동시에 감소한 경우

: 2번 케이스와 반대로 월말에 발생할 수 있다. 혹은 신규 출시 상품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해당.